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간단한 사용방법 알아보기

Posted by daegeon
2021. 3. 2. 10:43 program

 

요즘은 프로그래밍 교육이 강화되면서 초등학생들부터 대학교까지 의무적으로 소프트웨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프로그래밍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개발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지요, 프로그래밍 개발언어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있습니다.

C, C++, 파이썬 등등 하지만 파이썬의 경우는 코딩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이해나 작성이 편리하고 오픈소스에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프로그래밍에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할때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학교수업을 위해서 파이썬 설치를 하기위해 글을 읽고 계신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되는데요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천천히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럼 다운로드를 위해서 아래링크로 이동해주세요.

 

Welcome to Python.org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링크로 이동하면 이러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ownloads'를 클릭해주세요.

클리하면 이런식으로 노란색 아이콘으로 Download Pythoon 3.9.2라는 선택박스가 나오게됩니다. 2021.03.02 기준으로 버전은 3.9.2버전이네요 클릭해주면 실행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버전이 다르더라도 같은 방법으로 다운로드 해주시면됩니다.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 체크박스는 모두 체크해주시고 " Install Now"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lose'를 눌러주세요

시작에 보면 이런식으로 4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된것을 볼 수 이있습니다. 여기서 IDLE를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명령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파일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한번 print("블로그 작성용 테스트!!!")라고 작성을 해서 저장해보겠습니다. 

캡쳐가 깔끔하게 되지는 않았는데 이런식으로 File- save를 클릭하면

일반파일처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test'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시파일을 불러오려면 File - Open에서 

아까저장했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까 작성했던 글이 그대로 있죠?

그리고 이런식으로 기본적인 연산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데 자세한 명령어와 기능들은 기회가있다면 다음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다이소 자전거 핸드폰 거치대 리뷰, 직접 구매한 후기

Posted by daegeon
2021. 3. 1. 01:04 daily life

자전거를 자주타시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자전거를 타면서 지도를 봐야할때가 많다고 느끼실텐데요, 요즘 지도 어플들이 너무 잘되어있다보니 자전거에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만 있다면 매우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다이소에가서 자전거용 핸드폰거치대를 구매해보았습니다. 요즘 날씨가 따뜻해져서 라이딩을 즐기시는 분들이나 출퇴근용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물건이 되지않을까하고 생각이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위에 사진처럼 지퍼백? 같은 케이스에 스마트폰을 보관하는 방식의 거치대를 구매했는데 아무래도 양쪽만 집게처럼 고정하는 거치대방식보다 스마트폰이 안정적으로 고정되기도하고 혹시나 거치대에서 떨어졌을때 더 안전할꺼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가격은 5천원으로 구매했습니다.

박스측면에 보면이런 주요기능이 나와있는데 사이즈는 최대 8.5 X 16.5cm 라고 합니다. 웬만한 사이즈의 스마트폰들은 모두 수납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아이폰5같이 사이즈가 작으면 공간이 많이 남아서 불편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두께는 19~24mm, 터치가능, 방수기능지원 이라고합니다. 방수기능은 약간물이튀는정도?만 막을 수 있지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박스를 뜯어보면 구성은 매우단순합니다. 이런식으로 자전거에 고정할 수 있는 브라켓과 스마트폰을 보관할 수 있는 케이스로 구성이됩니다.

설치방법이 제품박스 후면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사진처럼 브라켓을 자전거 핸들부분에 단단히 고정을하고 케이스를 고정하면되는 방식입니다. 브라켓만 잘 고정이되면 케이스는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기때문에 케이스의 분실이나 도난등을 우려하시는분들에게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케이스를 열어보면 이런식으로 스티로품같은게 들어있습니다. 스마트폰마다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터치를 위한 앞의 투명한부분과 밀착이 되도록 스티로품을 넣어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한번 넣어보았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지만 사진을 촬영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핸드폰을 사용해서 넣어봤습니다. 기종은 갤럭시A90인데 6.7인치의 매우큰화면을 가졌지만 케이스에 딱맞게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노트를 비롯해서 다른 아이폰 플러스 모델도 충분히 들어갈 것 같습니다. 

후면부에는 아까말씀드렸던것 처럼 서로 고정하고 뺄 수 있는 고정부가 사진처럼있는데 고정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뒷면에 붙어있던 made in china 스티커를 떼려다가 뭔가 이상하게 스티커가 남아버렸네요,,,

자전거에 브라켓이 고정되어있다고 가정하면 이런식으로 케이스와 브라켓의 모양에 맞춰서 슬라이드식으로 끝까지 밀어넣어주면 됩니다. 딸깍하는 소리가 날때까지 밀어주면 고정이되는 방식입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얼른 자전거에 거치를 한번해봐야겠네요

아 그리고 케이스에 넣으면 터치가 어느정도로 되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것같아서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재질특성상 빛반사가 조금심한편이고 생각보다 터치가 부드럽게 잘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적당히 쓸 수 있는 터치감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케이스에 넣어두면 측면 버튼을 누를수가 없어서 탭해서 화면깨우기 기능이 없으면 매우 불편할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아이폰을 기준으로 탭하여 화면깨우기 설정하는 방법도 남겨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아이폰에서 설정-손쉬운사용-터치 순서로 이동해주세요

그리고보면 탭하여 깨우기라는 기능이있는데, 사진처럼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케이스안에 폰을 넣어둔 상태에서도 쉽게 화면을 킬 수 있겠지요? 모두 이 글이 자전거 핸드폰 거치대구매에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다면 좋겠네요 다들 안전한 자전거생활 되시길바라겠습니다. 

2021년에서 바라본 아이팟터치 2세대 리뷰

Posted by daegeon
2021. 2. 7. 23:45 smart device

오늘은 어릴 때 사용하던 아이팟터치 2세대에 대해서 리뷰를 작성해보려고합니다. 출시된지 10년도 넘은 기기다보니 지금으로써는 정말 옛날 물건처럼 느껴지지만 그때 당시에는 넓은 화면과 정전식 터치방식 그리고 와이파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정말 멋진 물건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어릴 때 아이팟터치를 처음봤을때의 느낌은 글로 표현하기에는 어려운 느낌인 것 같네요 옛날에는 카카오톡도 설치해서 사용하고는 했었는데 지금으로는 상상도 못할 일이죠,,, 하지만 기본적인 음악이나 영상기능들은 지원하기때문에 간단하게 도킹스피커에 연결해서 mp3나 비디오 플레이어 용도로 사용한다면 나쁘지않은 기기라고 생각이됩니다.

크기는 이런식으로 한손에서 모든 화면을 터치할 수 있을정도로 작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에서는 상상도 못할 크기입니다. 정말 가볍기도하고 가끔은 이런사이즈의 스마트폰이 나오면 좋지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나름 와이파이도 잘 작동하기때문에 좌측상단에 와이파이 마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랑 크기를 대충비교를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팟을 직접봤을때읜 느낌은 사진상으로 담아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진이 좀더 크게나오는 느낌,,,?

사진에 보시는것과 같이 ios버전은 4.2.1 버전입니다. 아이팟터치2세대에는 아무래도 ios3 버전이 잘어울리지 않나싶어서 다운그레이드를 하고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아이팟터치2세대에 맞는 아이튠즈도 설치해야하고,,, 많은 과정이 필요해서 시간나는날에 한번 도전을 해보려고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앱들을 하나씩 살펴보려고합니다. 왼쪽사진은 전화번호부기능인데 상대방의 전화번호 이메일 이름등을 저장할 수있습니다. 오른쪽은 사진 기능으로 아이튠즈나 인터넷을 통해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멀티터치를 지원해서 이미지를 두손가락으로 확대하고 축소할 수 있는데 지금은 당연한 기능이지만 처음나왔을 당시에는 정말 신기한 기능이었습니다,,

그리고 캘린더와 지도 기능입니다. 캘린더의 경우는 그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지도같은 경우는 GPS도 작동하긴하지만 속도가 많이 느려서 정말간단한 용도를 제외하고는 사용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이랑 유튜브어플을 켜봤습니다. 역시나 작동이안됩니다. 유튜브의 경우는 일부 카페등에서 유튜브를 사용할 수 있는 트윅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룬 글들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모장은 잘 작동하고 역시나 날씨어플은 작동하지않습니다. 왼쪽하단에 보면 야후마크가있는데 야후가 서비스를 종료해서 그런건지 어플자제가 지원을 중단한건지는 잘모르겠네요

그리고 앱스토어도 안되겠지하고 실행을 시켜봤는데,, 의외로 제일 잘 작동합니다.

이런식으로 현재 앱스토에서 인기있는 어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어플이 있길래 다운로드하면 설치가 될까? 했지만 역시나 호환되지않는다고 나오는군요 아무래도 아이튠즈를 통해서 직접넣거나 ios 4.2.1 이하버전을 지원하는 어플들을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계, 음성녹음 어플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이고 인터넷을 필요로하지 않다보니까 잘 작동을합니다.

계산기 어플도 실행해봤는데 잘작동을 하는군요

메일어플의 경우는 잘하면 쓸 수 있을 것 같기도하지만 아무래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어플들은 기대하지않는게 좋을 듯합니다. 음악의 경우는 이어폰을 꽂으면 생각보다 음질이 괜찮아서 단순히 mp3용도로 쓰실분들은 괜찮을 듯 합니다. 음악앱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가로로기울이면 커버플로우가 실행되는데 왜 없어졌는지 정말 멋진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사파리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생각보다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속도가 많이 느리기 때문에 작동한다는데 의의를 둬야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도 사파리를 통해서 접속하면 재생은 가능할 것 같네요

스케치업 브이레이 체험판 다운로드 따라하기 , sketch up v-ray

Posted by daegeon
2021. 1. 30. 21:38 program

브이레이(v-ray)는 삼차원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렌더링 프로그램으로 카오스그룹(CHAOS GROUP)에서 개발하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렌더링에 사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라고도 할 수 있고, 스케치업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모델링한 작품을 렌더링하는데 자주 사용이 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브이레이를 정식으로 결제해서 다운로드하기에는 가격이 정말 높기 때문에 직업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쉽게 결제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같은 경우도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서 사용해보려고 했는데 정식결제는 어렵고 학생인증을 통해 결제를 하더라도 10만원정도의 비용이들기때문에 사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런분들을 위해서 카오스그룹에서 계정을 만들면 30일간의 체험판버전을 제공하기때문에 30일간 무료로 스케치업에서 브이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스케치업 브이레이 체험판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링크로 이동해주세요.

 

Chaos Group | 렌더링 &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 V-Ray, VRscans & Phoenix FD

카오스 그룹은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최상의 방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세계적인 선두 주자입니다.

www.chaosgroup.com

링크로 이동하면 이런화면이 나올겁니다. 여기서 PRODUCTS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메뉴를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버전별로 브이레이가 나오게되는데 3ds Max, Maya, Sketch up, Rhino, Revit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작용이 가능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목적은 스케치업 브이레이 다운로드이므로 V-ray for Sketch up을 클릭해주면 되겠죠?

클릭하면 TRY FREE를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새로 계정을 만들어주세요. 회원가입의 경우도 계정이나  비밀번호만 적절히 설정해주면 금방 만드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이런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 individual 즉 개인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START MY TRIAL NOW가 나오게됩니다. 클릭을 하게되면 

이런식으로 Download Trial이라는 아이콘이 나오면서 30일간의 체험판이 제공되었다는 안내가 나오게됩니다.

이렇게 보면 스케치업의 버전별로 브이레이가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버전에 맞는 브이레이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해주세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실행을한후에 설치해주면 이제 스케치업 브이레이 설치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이런식으로 스케치업을 실행했을때 

브이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툴이 나오게됩니다. 

한번 브이레이를 사용해보기 위해서 네모 상자를 그려보았습니다. 사진처럼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이레이 에디터가 나오게되는데 여기서 빛효과나 방향등의 브이레이 효과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브이레이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어느정도 익힐려면 인터넷강의등을 통해서 공부를 어느정도 하셔야 다룰 수 있을 듯 합니다... 설정후에 주전자 모양을 클릭하게되면 

이런식으로 렌더링이 진행됩니다. 

한번 상자의 재질을 유리로 변경한후에 렌더링을 해보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렌더링이 진행되면서 제가 변경한 재질에 맞게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게 렌더링이 진행되더군요.

이런식으로 이미지로 따로 저장할수도있습니다. 간단한 과제등을 제출하기에는 적당한 퀄리티지요? 아무래도 체험판을 통해서 브이레이를 경험해보고 관심을 가지게된다면 제대로 공부해보는 것도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듭니다.

만약에 저처럼 브이레이 도구들이 바로 나와있지 않은 경우에는 확장- v-ray를 통해서 한번 실행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됩니다.

이런식으로 확장 메뉴를 통해서도 렌더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케치업 브이레이 체험판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체험판버전의 경우는 30일이 지나게되면 정식버전을 구매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정말 급하게 브이레이를 잠시동안 사용해야할 경우라면 저처럼 체험판버전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이소 에어팟 철가루 방지 스티커 부착방법 및 후기

Posted by daegeon
2021. 1. 27. 21:55 smart device

요즘은 다이소에서도 에어팟에 관련한 악세사리들을 많이 파는것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다이소에서 구매한 에어팟 철가루방지 스티커를 부착해보려고합니다. 이 스티커는 철가루 방지역할이 있기도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내부에 흠집이나 기스가 생기는 것도 막아주는 스킨같은 역할을해서 가끔 구매해서 부착해주고는 하는데 인터넷 사이트에서 주문하는건 귀찮기도하고 다이소 제품이다보니 가격에 비해서 제품이 괜찮은 것 같아 소개를 해드리려고합니다. 사진에 보이듯이 가격은 굉장히 저렴한 1000원입니다. 에어팟1세대 모델 뿐만아니라, 에어팟 프로 전용 철가루 방지 스티커도 있으므로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같은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색상은 골드, 블랙, 실버, 로즈골드 이런식으로 있었는데 저같은 경우는 블랙을 구매했습니다.

내부를 열어보면 왼쪽 사진처럼 철가루방지스티커, 먼지제거스티커, 클리닝페이퍼 이런식으로 구성이들어있는데 저렴한 가격임에도 필요한 제품들은 모두 들어있는 편입니다. 스티커같은 경우는 하나만 들어있기 때문에 붙히실 때 신중하게 붙히시거나 여분의 스티커를 구매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듭니다.

붙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에어팟에 들어있는 콩나물?을 사진처럼 빼주고 에어팟 본체에 먼저 들어있는 클리닝페이퍼와 먼지제거스티커를 이용해서 부착면을 깨끗하게 닦아주어야합니다. 사진처럼 Dust-absorber가 들어있는데 테이프처럼 접착력이 있어서 붙어있는 먼지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니다. 그리고 물티슈랑 dry 티슈같은게 들어있어서 깨끗이 닦아낼 수 있었습니다. 

부착면에 먼지가 남아있으면 이쁘게 붙히기가 어려우니 꼼꼼히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어느정도 깨끗하게 닦였다는 느낌이들면

이제 모양에 맞게 철가루 방지스티커를 부착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에어팟 뚜껑쪽이 붙히기가 어렵다보니 얇은 드라이버 등으로 모양을 맞춰가면서 붙히시면 그나마 나을 것 같네요. 본체 부분같은 경우는 힌지가 비교적 쉽게 부착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모두 부착이되었습니다.잘 붙혀진 것 같나요? 스티커가 굉장히 얇기도하고 자성이 있다보니 부착하기 어려운편에 속한다고 생각이되는데 그래도 살때마다 나름 만족하면서 붙히고 있습니다,,ㅎ

처음에는 가격때문에 퀄리티가 별로일까하고 생각도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새로운 스티커를 붙히니까 나름 깨끗한느낌이드네요

다 붙히고나면 이정도에 쓰레기가 나오게됩니다,,,

약간 빈틈이 보이기는하는데 이정도면 잘 부착된 것 같네요. 블랙색상은 처음구매해 보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티커가 굉장히 얇다보니 붙히실때 스티커가 찢어지지 않게만 주의하면 부착하는데 큰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철가루 방지 스티커없이 사용하다보면 에어팟에 철가루가 쌓이게되고 이게 쌓이다보면 뚜껑을 여닫으면서 에어팟에 흠집이 날 수 있다보니 아무래도 깨끗하게 오래 에어팟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라도 스티커를 부착하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반도체 제조공정 이해하기, 반도체 8대공정 및 주요공정 총정리

Posted by daegeon
2021. 1. 20. 23:49 Study

반도체공정은 크게 전공정, 후공정으로 나뉩니다. 우리가흔히 말하는 반도체의 8대공정은 전공정에 해당하는 부분인데요, 시간이 난다면 후공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정리하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서 이미지를 제작해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웨이퍼란?

그렇다면 웨이퍼가 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퍼는 IC를 제조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로하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얇은 판을 말합니다. 공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서 첨부한 이미지는 원모양이 아니지만 실제로는 얇은 원판의 모양입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웨이퍼를 왜 Si로 만들까요?. Si로 웨이퍼를 만드는 이유는 재료가 풍부하고 안정적인 산화막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N JUNCTION

반도체를 처음공부하면서 배우는 내용으로는 PN접합 다이오드가 있는데 P형반도체와 N형반도체에 대해서는 물리시간에 한번쯤 들어보셨을 꺼라고 생각이됩니다. PN접합을 하게되면 사이에 공핍층이 생기게되는데 순방향전압을 걸어주었을때 공핍층이 줄어들고 역방향전압을 걸어주었을때 공핌층이 줄어드는 원리를 알 수 있었습니다.

MOSFET

MOSFET은 금속, 산화막, 반도체를 이용한 트랜지스터를 의미합니다. Gate, Source, Drain으로 구성되어있으며 Gate의 전압변화를 통해서 Source와 Drain사이의 전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류가 흐를때 Source와 Drain사이에 Cahnnel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제 반도체 제조공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웨이퍼가 이런식으로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산화공정

가장먼저 소개할 공정은 산화공정입니다. 산화막은 불순물 주입공정 증에서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아야 할곳에 마스킹 역할을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외에도 소자분리, Gate 절연막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 

박막증착공정

산화공정이 나온김에 박막증착공정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자면 박막증착은 말그대로 웨이퍼위에 원하는 물질의 매우 얇은 층을 쌓는 공정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화학적 증기 증착법인 CVD, 물리적 기상 증착법인 PVD, 원자층 증착법인 ALD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설명을 해보면 

CVD의 경우는 화학반응을 통해서 박막을 형성하는 방식인데 증기가스를 챔버에 유입시켜 열, 플라즈마, 레이저, 광자등을 통해서 반응시켜 박막을 입히는 방식입니다. CVD의 종류로는 LP CVD, PE CVD, APCVD, HDP CVD방식이 있으며 각자 방식에 대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AP CVD 상압 화학 기상 증착방식,  저온공정의 온도제어에 용이하여 균일한 증착속도
LP CVD 저압 화학 기상 증착방식, 증착속도 제어에 민감해서 APCVD에 비해서 증착속도가 느리다는 특징
PE CVD 플라즈마를 화학 증착방식으로 낮은온도에서도 박막형성이 가능, 기계적 특성, Step Coverage가 우수
HDP CVD PE-CVD보다 저압에서 고밀도 플라즈마를 이용해서 막을증착하며, 박막증착과 스퍼터링 식각을 동시에 진행

PVD는 물리적인 방식을 이용해서 박막을 증착시키는데 주로 금속을 증착시키는데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플라즈마를 이용하는 Sputtering방식과 열을 통해 증착물질을 증발시키고 웨이퍼에 증착시키는 Thermal Evaporation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LD는 원자층 증착방식을 이용해 매우 얇은 막을 쌓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원자층을 한번에 한겹씩 쌓는 방식이다보니 회로가 미세해짐에따라서 주목받고있는 공정입니다. 높은 Aspect Ratio와 우수한 Step Coverage를 보여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박막증착에 대해서 배우면서 Step Coverage에 대한 개념이 나왔는데 이는 물질을 증착시켰을 박막 두께차이의 비를 나타낸것을 의미합니다. Step Coverage가 우수할수록 벽면에 균일하게 증착이 되었음을 나타내니까 그만큼 박막증착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 되겠습니다.

노광공정

Photo Lithography 노광공정입니다. Photo 공정은 반도체 공정중 매우 중요하고 까다로운 공정으로 손꼽히는 공정중 하나인데요 photo 공정을 위해서는 먼저 웨이퍼에 PR을 코팅해야하고 Spin Coating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PR은 특정파장의 빛에 의해서 분자구조가 바뀌어 용해도가 변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노광공정에서는 빛을 웨이퍼에 Exposure 시키는데 있어서 렌즈가 얼마나 넓은지를 나타내는 NA, 최소선폭 CD, 초점심도인 DOF와 같은 개념들이 있습니다. 집적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CD를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 파장이 짧은 광원을 사용하기위해서 EUV등의 광원이 필요하고 , 초점심도인 DOF가 높을수록 공정에 유리하다고합니다.

하지만 집적도를 높히기 위해서 파장을 바꾸는 것 뿐만아니라 멀티패터닝 방식을 이용해서 직접도를 높히는 방식또한 굉장히 중요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노광과 식각을 두번진행하는 LELE방식이나 여러번의 식각과 증착, 한번의 노광을 거쳐서 패턴을 형성하는 SADP, SATP방식이 있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PR의 성질을 이용해서 우리가 특정파장의 빛을 노광하고 Develop해주면 Mask의 모양에 따라 원하는 부분을 사진처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식각공정

식각공정은 Etching이라고도 흔히 부르는데 웨이퍼에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공정을 의미합니다. Etching방법에는 크게 Wet Etching과 Dry Etching으로 나뉘게되는데 Wet Etching의 경우는 식각속도가 빠르고 선택비가 우수하지만 등방성으로 식각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건식식각에 비해서 정확성이 낮고 Etchant를 사용하므로 오염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ry Etching의 경우는 플라즈마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가속된 이온들이 피식각물질에 부딪혀 물리적으로 떼어내는 Physical Sputtering, 플라즈마내의 Radical을 통해서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Vapor Phase Etching, 화학적 물리적반응을 결합한 Reactive Ion Etching이 있습니다.

사진과같이 PR이 가리고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Etching이 진행됩니다. 

최종적으로 PR Strip을 진행하면 사진과같이 산화막만 남게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계속 반복해서 웨이퍼에 쌓아가는 원리입니다.

이온주입공정

이온 주입 공정의 역할은 소자의 전기적특성을 조절하고 , 웨이퍼내로 불순물을 주입, 고직접화 고밀도화 소자의 불순물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확산과 이온 주입을 비교하면 확산의 경우는 웨이퍼손상이 적고 일관처리가 가능하지만 농도와 깊이 제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온임플란트의 경우는 정확한 도핑량과 깊이 제어가 가능하며, 비등방성 이온주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온주입후 표면이 손상되고 채널링 현상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게 이온임플란트가 진행되면 표면이 불안정적이기 때문에 분자구조의 안정화, 불필요한불순물을 확산방지하기 위해서 열처리(Annealing)을 진행하게됩니다.

Cleaning 공정은 미립자, 유기금속, 자연산화물과 같은 웨이퍼 표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리닝은 공정이 진행되는 사이사이에 진행해야하는 과정으로 웨이퍼의 수율은 웨이퍼상의 결함 밀도와 반비례한다고합니다. 대표적인 Cleaning Process로는 RCA Cleaning 방식이 있는데 과산화수소, 암모니아수, 물을 일정빙류로 혼합해 유기물질을 제거하는 방식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금속배선공정

여기서 부터는 후공정에 해당하는데 대표적인 것만 잠깐 설명해보겠습니다. 금속배선공정은 지금까지 만들어온 반도체 회로에 금속을 연결해서 배선을 만들어주는 공정입니다. 이전에는 Al이 많이 사용되었짐나 최근에는 Cu를 이용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각각 금속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Al 을 사용하면 Junction Spiking이 발생하거나 Electromigrat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Cu의 경우는 Etching이 어렵다는 단점이있지만 CMP공정이 발달함에 따라 다마신공정이라는 방법을 이용해서 Cu를 이용해 금속배선을 할 수 있다고합니다.

CMP공정

그렇다면 CMP공정은 무엇일까요? CMP는 평탄화한다고 표현을 하기도하는데 기계적 또는 화학적 연마를 통해서 웨이퍼상의 웨이퍼의 표면을 평탄화하는 공정입니다. CMP공정의 주요 변수로는 평탄도, 균일성, 연마속도, Dishing & Erosion, Defect가 있습니다.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 6개월 실사용후기

Posted by daegeon
2021. 1. 9. 22:16 smart device/tablet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플펜슬 1세대의 케이스인 MOKO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릴까 합니다. 별도로 수납을 해서 다닐수있는 애플펜슬 케이스는 잃어버릴것같고, 실리콘 케이스의 경우는 때가 타거나 촉감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애플펜슬 하드케이스를 찾던 도중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볼펜식으로 구성되있는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는 내구성도 좋고 필기감도 괜찮은것같아서 저처럼 실리콘케이스가 아닌 적당한 케이스를 찾으시는분들이 있을까해서 소개를 드려볼려고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보면 가격대는 만원에서 만오천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플펜슬 케이스치고는 가격이 좀 나가는 것 같기도하지만 직접구매해보고 사용하면서 나름 나쁘지 않다고 느낀 물건중 하나입니다.

먼저 케이스는 이런식으로 생겼습니다. 볼펜처럼 생겼지요? 6개월간 사용을 해보고 글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에 있던 박스나 설명서등은 사라졌습니다...

볼펜처럼 윗부분을 누르면 안에들어있던 애플펜슬이 나오게되는 구조입니다!

이런식으로 모코 MOKO로고가 잘보면 써있는데 이건 색상에 따라서 글씨색상도 다른듯합니다. 색상은 분홍, 카키, 흰색+회색?, 회색, 흰색으로 다섯개정도의 색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케이스안에 어떻게 애플펜슬이 들어가있을까요? 한번 케이스안에있는 애플펜슬을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를 구매하면 사진처럼 유심핀을 뺄수있는? 이런 도구를 주는데요

이 핀을 이용해서 사진처럼 볼펜 꽂이 밑에 부분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스프링과함께 애플펜슬이 들어있습니다. 애플펜슬에는 사진처럼 흰색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고정부랑 결합을 해주어야합니다. 애플펜슬에 끼우는 저 부품을 편하게 고정부라고 부르겠습니다.

전체다 분리하게되면 이런식으로되구요 뚜껑은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의 뚜껑을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기존의 애플펜슬 뚜껑은 다른곳에 잘보관을 해두어야합니다. 

그리고 이제다시 애플펜슬을 케이스에 조립해보겠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사진과같은 방향으로 고정부를 애플펜슬에 끼우고

뚜껑을 결합해줍니다.

뚜껑을 결합후에는 별도의 도구 필요없이 그냥 방향을 맞춰서 넣어주시면됩니다.

하지만 몇달간사용해본결과 아까보았던 애플펜슬을 고정하는 고정부를 적절하게 끼워주지 않으면 위에영상처럼 필기할때마다 심이 흔들리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그럴때는 사진처럼 화살표방향으로 고정부를 살짝 땡겨주면 좀더 심이 잘 고정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사용하시다보면 감이올듯하네요..ㅎ

이렇게 심이 잘고정되었습니다. 영상에서는 잘안보일지모르겠는데 필기를 자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신경쓰이는 부분이 아닐까합니다.

그리고 충전은 어떻게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꺼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런식으로 뚜껑을 분리해서 

그냥 똑같이 아이패드에 꽂아주면 됩니다! 케이스를 끼더라도 간단하게 충전할 수 있다는게 참 좋은것같습니다. 

필기감은 기존의 애플펜슬을 생으로 사용했을때보다는 확실히 무거워진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시간 필기할게 많으신 분들에게는 부적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어색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편해진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좀더 두꺼운 그립감을 원하시는 분들과 튼튼한케이스 그리고 직관적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는 케이스라고 생각이됩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찍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모코 애플펜슬 케이스의 사용후기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판매업체와 별도의 이해관계가 전혀 없음을 밝힙니다.

kt m 모바일 데이터쉐어링 요금제 알아보기

Posted by daegeon
2021. 1. 8. 20:24 smart device

최근 자급제폰을 구매하시는분들이 많아지면서 kt m 모바일과 같은 알뜰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이됩니다. 저 또한 현재 사용하고있는 요금제의 약정이 끝나면 알뜰요금제로 넘어가서 사용을 해볼까 고려중인데요, 기존의 통신사들에 비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볼 수록 많은 이득이 있다고 생각이됩니다. 오늘은 알뜰폰 요금제중에 데이터쉐어링을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하는데요,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도 서브폰이나 태블릿등을 밖에서도 데이터를 통해서 이용하고 싶으신분들이 사용하시면 정말 좋은 요금제입니다. 기존에는 kt, sk, lg와 같은 메이저 통신사에만 있었지만 요즘은 알뜰요금제에도 등장하면서 kt m 모바일에서는 최대 2회선까지 무료로 나눠쓸 수 있는 요금제가 등장했습니다. 데이터 쉐어링 요금제 때문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메이저 통신사를 이용하셨던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요금제가 아닐까 하고 생각이됩니다. 

kt m 모바일에서는 이 요금제를 2nd 디바이스라는 요금제로 설명하고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살펴보면 데이터만 제공해서 2개의 단말에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가 있고 가장 아래에보이는 데이터 쉐어링 전용요금제를 이용하면 기존의 사용하는 요금제를 다른 단말기와 공유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2nd디바이스 요금제의 맨위에있는 데이터 년 2GB요금제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요금제는 연간 1회만 납부해서 수신용 핸드폰으로 사용을 하는 요금제 인듯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가장많은 관심을 가지실 데이터쉐어링 전용요금제를 살펴보면

오늘 설명할 데이터쉐어링 요금제입니다. 기존의 사용하던 모회선과 결합을 해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두개회선까지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로 설명에서 나와있듯이 태블릿이나, 세컨폰, 등에 유심을 넣어서 단말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회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젣들이 정해져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월 기본제공 데이터에서만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하고 일제공, Qos제공 데이터의 경우는 데이터 쉐어링이 불가능하다고하니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두다 맘껏 11GB+
모두다 맘껏 100GB+
모두다 맘껏 100GB+(시즌)
데이터 맘껏 15GB+/100분
데이터 맘껏 10GB+/100분
데이터 맘껏 6GB+/100분
M 데이터 선택 USIM 6GB

 

데이터 쉐어링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요금제인 모두다 맘껏 요금제를 한번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다 맘껏 요금제 전부가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한것은 아니고 모두다맘껏 11GB+, 100GB+의 경우에만 데이터 쉐어링이 적용됩니다. 이중에서 아무래도 많이 사용하실꺼라고 생각되는 요금제는 모두다맘껏 11GB+라고 생각되는데요 

모두다 맘껏 11GB+는 음성과 문자 무제한으로 제공이되고, 데이터 10GB 그리고 하루에 2GB씩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 데이터또한 다쓰게 되면 속도제한 3Mbps로 데이터가 무제한 제공됩니다. 현재 2021년 01월 기준으로 가입시에 12개월동안 100GB를 추가로 제공한다고하니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넉넉한 데이터가 아닐까하고 생각이됩니다. 여기서 데이터 쉐어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10GB이며, 이를 초과할때는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알뜰폰 요금제의 장점은 아무래도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도록 잘되어있다는 점인것 같습니다. kt m 모바일은 대리점에 직접가서 신청할 필요없어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면되는데 아래 링크를 달아놓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사이트를 요금제를 고르고 신청을 하면 집으로 유심이 도착해서 사진처럼 유심을 교환하면 됩니다. 

 

KT가 만든 대한민국 1등 알뜰폰 – kt M 모바일 공식 다이렉트몰

믿을 수 있는 기업 국민기업 KT의 그룹사로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기업 우수한 통화품질 KT통신망을 사용해 우수한 통화품질을 제공합니다 합리적인 통신비 거품을 뺀 업계 최저 수준 요금제를

www.ktmmobile.com

그리고 태블릿등에 사용할 데이터쉐어링 유심을 추가로 신청하면 택배를 통해서 두개의 유심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유심을 각각 스마트폰과 데이터를 공유하고싶은 기기에 넣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 저렴한 가격의 태블릿들이 많이 출시되다보니 공부용이나 업무용, 그리고 네비게이션 용도로도 데이터 모델을 많이 구매하시는 것같은데 알뜰폰 요금제를 통해서도 이렇게 데이터 쉐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