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간단한 사용방법 알아보기

Posted by daegeon
2021. 3. 2. 10:43 program

 

요즘은 프로그래밍 교육이 강화되면서 초등학생들부터 대학교까지 의무적으로 소프트웨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프로그래밍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개발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지요, 프로그래밍 개발언어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있습니다.

C, C++, 파이썬 등등 하지만 파이썬의 경우는 코딩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이해나 작성이 편리하고 오픈소스에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프로그래밍에대한 기초교육을 진행할때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학교수업을 위해서 파이썬 설치를 하기위해 글을 읽고 계신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되는데요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천천히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럼 다운로드를 위해서 아래링크로 이동해주세요.

 

Welcome to Python.org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링크로 이동하면 이러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ownloads'를 클릭해주세요.

클리하면 이런식으로 노란색 아이콘으로 Download Pythoon 3.9.2라는 선택박스가 나오게됩니다. 2021.03.02 기준으로 버전은 3.9.2버전이네요 클릭해주면 실행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버전이 다르더라도 같은 방법으로 다운로드 해주시면됩니다.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 체크박스는 모두 체크해주시고 " Install Now"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lose'를 눌러주세요

시작에 보면 이런식으로 4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된것을 볼 수 이있습니다. 여기서 IDLE를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명령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파일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한번 print("블로그 작성용 테스트!!!")라고 작성을 해서 저장해보겠습니다. 

캡쳐가 깔끔하게 되지는 않았는데 이런식으로 File- save를 클릭하면

일반파일처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test'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시파일을 불러오려면 File - Open에서 

아까저장했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까 작성했던 글이 그대로 있죠?

그리고 이런식으로 기본적인 연산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데 자세한 명령어와 기능들은 기회가있다면 다음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파이썬 설치 및 다운로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