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 소득인정액 모의 계산하는 방법

Posted by daegeon
2021. 1. 4. 23:13 daily life

안녕하세요! 다들 2021년도 국가장학금신청은 하셨나요? 국가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의 국내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위해서 마련된 장학금으로 8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성적기준을 충족할 경우 소득수준에 따라 등록금을 지원해주는 장학금을 말합니다. 1차신청을 못하셨다면 2차신청을 기다리셨다가 잊지않고 꼭 신청하시길 바라며, 오늘은 국가장학금을 받을때 기준이되는 소득분위 기준을 알아보고 소득분위를 결정짓는 소득인정액에 대해서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먼저 국가장학금 소득분위의 경우는 위의 표와같이 8구간으로 나누어서 정리가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1구간, 차상위계층의경우 학기별로 국가자학금1유형이 최대 260만원 지원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2유형도 존재하는데 2유형의 경우는 대학자체기준에 따라 지원금액이 결정되다보니 각자 학교의 장학제도를 살펴보거나 관련부서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정확할겁니다.

이제 소득인정액을 모의계산해보려고하는데요 모의계산을 위해서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아래링크를 클릭해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이런화면이 나오게될겁니다. 여기서 빨간색 박스안에있는 '장학금' 문구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위에 사진처럼 한눈에 보는 학자금 지원구간이라는 항목이 있을겁니다. 클릭해주세요

그리고나서 오른쪽 밑에서 두번째를 보면 사진처럼 소득인정액 모의계산이라는 항목이 있죠? 클릭하시면

이렇게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가 나오게됩니다. 아무래도 공식같은거에 직접대입을해서 계산하는 것보다는 한국장학재단의 모의계산기를 이용하는게 더 정확하지 않을까하고 생각이됩니다. 소득인정액 계산을 위해서는 먼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의 복지자격여부에 체크를 해야하는데 자신의 현재 자격여부에 따라서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가구원소득, 일반재산, 차량가격, 금융재산, 부채 등이 나와있는데 이 경우는 오른쪽에 나와있는 상세설명을 꼼꼼히 읽어보고 대입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하게 입력할수록 모의계산 예상결과가 정확하게 나오겠지요?

위의 항목을 모두 입력하고 계산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모의계산 예상결과가 나오게됩니다. 물론 이 결과는 예상결과이기 때문에 한국장학재단에서 계산한 소득인정액과 다르게 나올 수 있고, 신청을 아직못하셨거나 신청을 했는데 소득인정액 결과가 안나오신분들의 경우에 단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자금 지원구간 경곗값에대한 표를 가져와봤습니다. 2020년기준으로 1,424,752 이하여야 1구간에 해당이 된다고합니다. 여기서는 아까보여드린 국가장학금 지원구간과다르게 10구간까지 나와있는데 국가장학금의 경우는 8구간까지만 지원된다는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분위가 나오더라도 자신이 생각한 결과와 너무 다르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학자금 지원구간 최신화신청이라는게 존재하는데 저같은 경우도 이전학기에 비해서 소득분위가 너무 다르게 나와서 문의한결과 소득분위가 다시 정정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모의계산등의 방법을 통해서 미리 예상해보고 자신의 예상과 너무 다르다고 생각되는경우 학자금 지원구간 최신화신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