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통해 대본을 자막파일로 만드는 방법! 유튜브 자막넣기

Posted by daegeon
2021. 1. 1. 16:16 program

오늘은 제목그대로 대본파일을 가지고있는데 유튜브 자막으로 넣고싶을 때 또는 다른 사이트에 올릴 수 있는 자막파일로 만들고 싶을경우 유튜브의 자동동기화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강의의 속기록을 가지고있거나 영화의 대본을 가지고있는데 이것을 일일이 시간에 맞춰서 편집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의 자동 타이밍할당 기능을 이용한다면 훨씬 빠르게 자막을 만들수 있는데요. 제가 설명하는 방법을 천천히 따라와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복사 붙혀넣기 할 수 있는 대본파일을 준비해주세요.

유튜브 자막기능을 위해서 유튜브에 로그인을 해주고 유튜브 스튜디오로 이동을 해주세요. 그리고 자막을 만들기에 앞서 미리 유튜브에 자막을 만들고자하는 영상을 업로드 해줘야하는데 우측 상단에 보면 만들기라는 아이콘이 있을겁니다. 그 다음 동영상을 추가해서 업로드해주고 유튜브 스튜디오 좌측하단에 '자막'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자막을 누르면 좌측에 이런식으로 자신이 업로드한 영상들이 나오게됩니다. 그리고 사진에 표시되어있는 아래화살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자막을 넣을 수 있도록 '추가'라는 글자가 나오게됩니다. 클릭해주세요

클릭을하면 이런식으로 자신이 이미가지고 있는 자막파일을 업로드할 수도있고, 직접입력을 할 수 도있습니다. 오늘 저희가 사용할기능은 자동동기화 기능이므로 '자동 동기화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아까준비해놨던 대본파일 및 속기록 파일을 이런식으로 붙혀넣기해주고 사진처럼 타이밍 할당을 클릭해줍니다.

처리해야하는 자막의 양이 많을경우 저처럼 예상보다 오래걸림 이라는 문구가 나오게되는데요 이럴경우에는 '저장 후 닫기'를 클릭해서 한시간짜리 영상기준으로 20정도 기다리면 처리되는것 같습니다.

만약에 자막이 정상적으로 다 타이밍 할당 되었다면 이런식으로 시간에 맞춰서 자막이 만들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대본파일을 붙혀넣고 타이밍할당을 했을 뿐인데 동영상의 싱크에 맞춰서 자막이 만들어 진 것이지요. 영상을 한번 재생해서 소리와 영상의 속도가 적절한지 한번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이런식으로 ...이 세로로되어있는 아이콘을 누르게되면 자막파일을 다운로드 또한 가능합니다. 

다운 받을 수 있는 자막의 종류는 대표적인 자막확장자인 vtt , srt , sbv인데 자신이 원하는 자막형식이 여기에 없다면 일단 다운을 받고 추가적으로 자막 확장자 변환 프로그램등을 이용해서 변환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를 통해서 대본을 자막파일로 만드는 방법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