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EW 무료 자막 편집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법, 유튜브 자막만들기

Posted by daegeon
2021. 1. 2. 13:58 program

요즘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영상편집이나 자막제작을 하시는분들이 부쩍 늘어난것을 체감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자막을 제작하는 일같은 경우는 영상 크기에 따라서 정말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프로그램인 VREW에 대해서 소개해드릴려고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영상을 업로드하면 ai기술을 통해 영상 소리에 맞춰 자막을 제작해주는 입니다. 완전히 정확히 자막을 제작해주는건아니지만 컷에 맞춰서 어느정도 자막을 제작해주기 때문에 자막을 제작하는 사람이 확실히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식률도 정말 괜찮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면서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막제작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명한 프로그램이 아닐까하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이제 다운로드를 위해서 아래링크로 이동해주세요 

https://vrew.voyagerx.com/ko/

링크로 이동하면 이런 화면이 보일겁니다. 윈도우 버전뿐만 아니라 아이패드와 같은 어플용으로도 출시가 되어서 다양한 기기에서 지원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일반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저처럼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시면됩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는데 설치속도가 굉장히 빠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이 다른프로그램들에 비해서 정말 간단하죠? 

금방이렇게 설치가 진행되고

바탕화면에 아이콘도 VREW라는 아이콘이 생길겁니다.

그리고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나중에 하기'를 클릭해서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그인없이 사용할 경우에는 한달에 자막을 제작할 수 있는 영상의 재생시간이 제한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영상 편집량이 많으신분들은 회원가입후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VREW에서 예시용으로 제공하는 영상과 자막을 예시로 기본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박스를 통해서 자막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2, 3 이렇게 숫자로 컷이 나누어진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런식으로 구간을 나누어서 자막을 적절하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식으로 영상의 크기를 조절해서 자막이 만들어지는 것을 동시에 보면서 수정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플레이 또는 컷편집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클릭하면 음성을 재생할 수 있어서 본인이 제작한 자막과 싱크가 맞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막을 한번 수정해보았습니다. 오른쪽 박스에서 자막을 수정하니까 왼쪽에 반영된 것을 볼 수 있죠? 정말간단하게 자막을 제작하고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이런식으로 자막들이 많이있는데 자신이 원하는데로 수정이 가능하기도하고 적절하게 자막의 크기를 조절 할 수도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서식에 보면 자막의 폰트나 자막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데 왼쪽화면에 보시면 자막의 크기가 확실히 커진것을 볼 수 있죠 이런식으로 자막 편집에 대해서는 왠만한 기능을 다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제가 가지고있는 영상을 한번열어 보겠습니다. 왼쪽상단에 파일- 새영상 파일로 시작하기 를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영상을 선택해서 '열기'를 클릭해주세요

저같은 경우는 가지고 있는 영상의 확장자가 VREW에서 지원하지 않는 영상이어서 그런지 이런식으로 FFmpeg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인코딩을 해줘야한다는 화면이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mp4파일등의 표준형식으로 되어있어서 바로 자막제작이 가능한 듯합니다. 하지만 vrew자체적으로 인코딩을 해주니까 어려운점은 없었습니다.

영상파일이 정상적으로 업로드되면 이런식으로 언어를 선택해야합니다. 한국어를 비롯해서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의 다양한 외국어를 지원하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확인을 누르게 되면 이런식으로 자동으로 음성 분석이 진행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65분의 영상을 넣었는데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음성을 인식해서 싱크에 맞게 자막을 어느정도 제작을 해줍니다. 자막제작을 위해 음성 분석을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얼마 안걸리더라구요

그러면 이런식으로 어느정도 자막이 만들어 진것을 볼 수 있는데 제가 가지고있는 영상이 음질이 별로안좋고 발음이 애매해서 잘 만들어 진 것 같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영상이나 강의같은 비교적 발음이나 음질이 괜찮은 영상을 넣으면 정말 잘 자막이 만들어 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막제작이 완료되면 이런식으로 다른 형식으로 보내기를 클릭해서 자막파일인 srt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자막파일변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변환을 할 수도 있겠지요. 자막 편집프로그램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런식으로 직관적으로 만들어지고 제휴광고같은 것 없이 무료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지않을 것 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유튜브를 막 시작하신분들이나 자막제작이 처음이신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