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사용방법 알아보기, google calssroom

Posted by daegeon
2020. 12. 28. 14:49 program

2020년도는 비대면 수업권고로 인해서 google meet나 zoom 등의 많은 비대면 플랫폼들을 다들 사용하셨을 것이라고 생각이됩니다. 오늘은 비대면 수업 플랫폼으로 많이 사용되는 구글 클래스룸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학교자체서버가 존재하지않는 소규모의 학원이나 공부모임등에서 사용하면 좋을 듯하고 학교자체서버의 경우에도 같은시간대에 학생들이 몰리게되면 서버가 느려져서 시험등을 치루는데 문제가 발생하다보니 구글클래스룸의 이용빈도가 증가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어떤 플랫폼이던 처음접하게되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 구글 클래스룸의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따라해보신다면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실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구글클래스룸 이용을 위해서 아래링크로 이동해주세요

https://classroom.google.com/h


먼저 링크로 이동하면 위와같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일부 대학수업등의 경우는 학교메일을 사용해야하는 수업도 있을 수 있으니 잘 참고해서 적합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그인을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사진처럼 수업 참여하기, 그리고 수업만들기가 나오게 되는데 학생으로써 수업에 참여하고싶으신 분들의 경우는 수업 참여하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수업코드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교수님 또는 학원의 선생님으로 부터 부여받은 수업코드를 입력하게되면 교수자가 만들어놓은 클래스룸에 접속할 수 있게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번에는 수업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수업만들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게되는데 공지를 확인하고 계속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4가지항목을 입력해야하는데 수업이름, 부재, 제목, 강의실 이렇게 4가지 항목들을 적절히 입력해주시면됩니다.  이런식으로 수업들을 여러개 만들어서 과목별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만들게 되면 이렇게 사진처럼 수업코드가 나오게되는데요 이 코드를 학생들에게 배포함으로써 학생들이 코드를 부여받아 수업에 접속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먼저 제일 중간에 보시면 "학생들에게 공지할 내용을 입력하세요"라고 나와있는데 여기에 공지사항을 입력하면 학생들이 처음 입장했을때 이 강의실이 어떤한 강의실인지 참고하는데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클래스룸의 주요기능은 위에 4가지 기능으로 볼 수 있을 것같습니다. '수업'을 클릭해보면 

이렇게 만들기 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여기서 퀴즈과제 만들기를 클릭해보면

이런식으로 '제목' , '안내(설명)', '구글설문지' 세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진처럼 설문지를 클릭하게되면

사이버상에서 풀이할 수 있는 시험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첨부도 가능하고 문항들을 추가해서 일반 시험지 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객관식 또는 주관식으로 선택을 해서 자신이 원하는 문제를 출제할 수 있으며 학생이 체크한 답안으로 쉽게 체점이 가능하다보니 아무래도 교수자 입장에서도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퀴즈과제말고 일반과제를 클릭하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기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퀴즈가 아니라 단순히 파일을 첨부하거나 제목과 설명을 통해서 과제를 출제하는데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사용자'항목으로 이동하면 이런식으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목록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