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340-15API R5 리뷰 및 개봉기

Posted by daegeon
2020. 3. 20. 00:43 computer

    가성비 라이젠 노트북 레노버 S340-15API R5 스펙

요즘 50만원 전후의 노트북을 살펴보던도중 라이젠5 3500U를 탑재한 노트북들이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라이젠5 3500U는 i5 8250U하고 자주비교되는 CPU로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한 프로세서 입니다. 2020년도 기준으로 ASUS 비보북 X512DA-BQ475 등과 같은 3500U 프로세서를 탑재한 저렴한 노트북들이 많이 등장했는데 저는 그중 레노버에서 출시한 아이디어패드 S340-15API R5를 구매해보았습니다. 479000원의 저렴한가격에 15.6인치의 큰화면 vega8 내장그래픽 258SSD, DDR4 4GB램 이정도 사양으로 구매를 했으며 인터넷강의를 본다거나 블로그등의 간단한 글작성용도로는 충분한 사양이라고 보여졌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구매한 S340-15API R5 개봉기 및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스는 사진처럼 봉인씰이 부착되어서 옵니다. 이런식으로 칼로 잘라서 열어주면 

스티로폼과함께 이렇게 안정적으로 포장돼있습니다.

구성품은 정말로 단순합니다. 노트북본체와 충전기

이렇게생긴 보증서와 설명서가 끝입니다. 매우 단순하지요 ㅎㅎ;

충전어댑터 크기는 휴대하기에 그렇게 무거운 무게는 아닙니다. 레노버 S340-15API R5경우 배터리는 물론 최대 8시간 사용이가능하다고 하는데 최대 수치임을 감안해서 생각하더라도 외부에서 어느정도 어댑터없이 사용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또한 65W의 어댑터는 전원을 끄고 충전했을때 15분 충전후 최대 2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Rapid Charge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노트북을 열었을때는 이렇게 사용설명서가 적혀있는 커버가 있습니다.  새 노트북임을 알려주는 느낌이네요 ㅎ

키보드는 15.6인치의 큰화면에 걸맞게 키보드패드 까지 포함되어있는게 장점입니다. 디자인은 정말 군더기 없이 무난한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화면을 보면 화면크기에비해 베젤이 굉장히 얇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들이 대부분 베젤이 얇은 이런느낌인거 같긴한데 화면크기에 비해 노트북사이즈가 굉장히 많이 줄어서 휴대성이 좋아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무게는 1.69kg 크기는 358mm X 245 X 17.9mm 입니다 추가로 하드나 램을 추가하면 무게가 더 늘어나고 어댑터까지 들고다니면 가벼운 무게는 아니라고 볼 수 있겠네요  

위에서 본모습은 무난한 그레이 색상 노트북모습입니다. 이 모델 색상은 플래티넘 그레이라는 모델인데, 어비스 블루라는 약간남색의 색상도 존재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우측 측면을보면 USB포트 2개, SD카드 슬롯, 전원, 헤드폰 불빛단자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밑면은 정말 무난하고 투박한모습입니다. 램같은걸 교체하려면 나사를 다풀어서 밑판을 완전히 들어내야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전원연결단자와 HDMI포트 USB C타입 포트 3.5파이 이어폰단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노트북 힌지 부분은 이런식으로 되어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사진에는 담지 못했지만 레노버 노트북답게 180도로 개방각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레노버노트북중 특징이 이렇게 수동으로 카메라를 가리고 열수 있다는 점입니다. 해킹을 통한 사생활유출을 염려해서 일부러 스티커를 붙히신분들도 있는데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켜보려했더니 충전이 하나도 안돼있어서 충전케이블을 연결해주었습니다.

사진이 좀흔들리긴했는데 키보드 백라이트를 지원합니다. ASUS 비보북 X512DA-BQ475과 비교해서 백라이트가 들어온다는점이 저한테는 큰 장점이었는데 이 가격대에서는 키보드 백라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노트북이 많지않아서 야간에 노트북을 사용할 일이 많으신분들에게는 오타를 줄이기 위해 꼭 고려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 미포함으로 구매했기때문에 처음에는 이런화면이 나옵니다. 

왼쪽하단에 보면 이렇게 스티커가 여러개 붙혀져있는데 라이젠이랑 s340 기능에 대해서 써놓은 스티커입니다. 생각보다 눈에 많이 띄어서 떼버리는거도 좋은방법일듯 합니다...

그래서 바로 윈도우10 64bit 설치에 들어갔습니다. 공식사이트 설치가능한 운영체제에 보면 윈도우10 64bit라고 나와있더군요

순조롭게 윈도우10 설치를 마쳐갑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어서 전원을 키는중입니다. 윈도우 설치할때 팬소음이 어느정도 있더군요 간단한 작업이나 웹서핑을 할때는 괜찮을 것 같은데 팬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독서실같이 조용한곳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타블로그를 보니 저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한 분들도 계시고 잘찾아보면 괜찮은 판매처들이 많을듯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레노버 S340-15API R5의 첫인상은 디자인적으로 정말무난하고 성능이나 스펙으로는 가격대비 성능좋은 노트북들이 많이 발전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 앞으로 이런노트북이 더 많아지겠지요 다들 노트북구매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