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에서 바라본 아이패드미니2 스펙과 성능

Posted by daegeon
2020. 3. 14. 23:07 smart device/tablet

    2020년도에서 사용중인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오늘은 2014년에 출시된 아이패드 미니2를 2020년 관점에서 바라본 스펙과 성능에 대해서 리뷰를 해볼려고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아이패드 미니2 와이파이 16GB 실버 화이트 색상인데요.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라는 명칭으로도 불리는듯 합니다. 7.9인치의 4:3 비율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아이패드 미니답게 한손으로 잡고 터치가 가능하고 휴대가 다른 아이패드 에어나 프로 시리즈 등에 비해 훨씬 편하고 가볍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시에도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게 큰장점 입니다.  현재로써는 중고시장에서 8~13정도에 거래되고 있으며 간단한 PPT 나 PDF 뷰어 또는 유튜브 시청용으로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어 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한 작업에 이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모서리는 이런식으로 다이아몬트 컷팅된 깔끔한 디자인으로 되어있는데 생각보다 기스나 흠집이 잘생기는 부분같습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서 인지 이전세대인 아이패드 미니1 보다는 0.3mm 두꺼워진 7.5mm인데 실제 사용시 그렇게 큰 두께감을 느끼지는 못할듯합니다. 우측면에는 볼륨버튼과 고정버튼으로 구성돼있는데 이 고정버튼은 설정창에서 회전고정기능이나 무음모드로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이패드 미니2 크기는 세로200mm 가로 134.7mm 무게는 331g입니다. (셀룰러의 경우 341g)

상단부에는 전원버튼, 마이크, 이어폰단자로 구성되어있는데 사진기준으로 보면 오른쪽에보면 3.5파이 이어폰 단자를 볼 수 있을겁니다. 요즘 나오는 애플기기에서는 찾기 어려운 부분인데 유선이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유용하게 사용가능할껄로 보입니다. 물론 에어팟도 정상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에어팟유저 분들또한 걱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부는 8핀단자하고 스피커로 구성이 돼있습니다. 

뒷면 사진입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바디를 선택해 굉장히 깔끔하고 이쁜 디자인을 하고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2의 디스플레이는 2048X1536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지금나오는 8인치대의 태블릿에 비해서 화질이나 해상도가 꿀리지 않으며 지금나온 태블릿들과 비교해보더라도 굉장히 선명하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프로세서는 아이폰 5S, 아이패드 에어1과 같은 A7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1GB램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보기에는 많이 오래된 프로세서이지만 간단한 영상을 보거나 PDF 뷰어 용도로사용하기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화면해제는 홈버튼을 눌러서 해야하는데

아이패드 미니3와 미니2의 차이점은 터치 ID가 없다는 점입니다. 지문인식기능이 크게 중요하지 않으신분들이라면 별로 큰문제는 아닐 듯합니다. 하지만 지금이시대에 터치 ID나 FACE ID없이 화면을 해제하는게 어색하기는 한 부분이 있습니다 ㅎㅎ;

IOS 버전은 12.4.5 까지 지원합니다 지금으로써는 기본적인 어플 다운받는데는 무리가 없지만 앞으로 좀더 시간이 지나면 어플들 지원이 막힐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미니1같은경우는 IOS 9.35이후로 더이상 지원하지 않아서 기본적인 어플들도 앱스토어에서 다운이 어려운경우가 있는 것 같더군요

카메라는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는데 생각보다는 선명하게 잘 찍히지만 화질에대한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기록을 남겨야할때 유용하게 사용될듯 합니다. 

카메라에 플래시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며 카메라 우측에는 마이크가 사진처럼 구성돼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PC하고 구글드라이브를 연동해서 아이패드에서 파일을 확인하고 공부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합니다. 

이런식으로 오프라인으로 다운로드해서 데이터가 없는공간에서도 문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7.9인치의 화면으로 워드나 PDF문서를 확인하기에도 좋다는점이 큰 메리트 인것 같습니다. 책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북리더용으로 구매하셔도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유튜브를 자주 사용하는데 고해상도의 긴영상을 시청하기에는 버벅임이 있지만 자주보는 짧은 영상을 시청하는데 큰문제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아이패드 미니2 레티나의 작동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어플들을 구동하는 속도나 화면이 어떤지 궁금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