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ppsspp 철권6 설치해보기 (ios13 기준)

Posted by daegeon
2020. 3. 12. 16:00 smart device

    아이폰 xr에 ppsspp를 설치해보자 

오늘은 아이폰을 통해서 PPSSPP를 설치하고 철권6를 실행해보려고합니다. PPSSPP는 스마트폰에서 PSP 에뮬을 돌릴수 있도록 만들어진 어플인데 현재 iemulator 사이트에서는 설치가 안되고 지금까지 올려져 있는 블로그 글들은 옛날에 올린글들이 많아 지금에서는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operationidroid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설치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설치를 진행한 아이폰은 아이폰xr이며 설치된 버전은 Ios 13.3.1입니다. 먼저 다운로드를 위해서 아래 사이트로 아이폰을 통해 접속해주세요.

 

AppMarket

 

operationidroid.com

먼저 사이트로 이동하면 이런화면이 나올텐데 여기서 PPSSPP를 선택해서 이동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GET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appmarket.tech 에서 PPSSPP를 설치한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여기서 설치를 클릭해주세요.

홈버튼을 눌러서 홈화면으로 나와보면 어플들이 있는 화면에 보면 이런식으로 어플이 설치되고 있을겁니다. 

드디어 PPSSPP 어플이 설치되었습니다. 설치후 실행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신뢰할 수 없는 기업용 개발자라는 문구가 뜨면서 실행이 안될껍니다. 그럴때는 설정에 들어가주세요.

설정에서 일반을 클릭하고

기기관리를 클릭해보면

이런식으로 CRRC Group Co., Ltd라는 항목이 생긴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선택해주세요.

선택후 CRRC Group Co., Ltd를 신뢰함 이라는 문구를 클릭해서 

이 앱을 신뢰하도록 설정을 해주시면됩니다. 그러면 이제 PPSSPP 어플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될텐데 실행을 해주세요!

실행하면 이런식으로 PPSSPP 화면이 나오면서 맞이를 해줄겁니다. 여기서 게임을 원할하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설정을 해주셔야합니다.  Settings 를 통해서 몇가지 설정을 해줄껀데

메인 화면에서 Setting 을 눌러선택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System 으로 이동해서 

Language를 한국어로 변경해줄겁니다. 

이렇게 한국어를 선택해주세요.

그다음으로는 그래픽을 설정해줄껀데 버텍스 캐시라는 항목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그다음으로는 '낮은 품질의 스플라인 및 베지어 곡선' 이라는 항목을 선택해서 낮음 으로 변경해주세요.

그리고 그 밑에 보면 비동방성 필터링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끄기를 선택해줍니다.

그다음으로 텍스처 필터링도 근접 필터링 설정해주시고

화면 크기 조절 필터도 근접필터링으로 설정해주세요.

다음으로는 CPU 설정을 해줄건데 도구- 개발자도구 순으로 클릭해주세요.

그다음으로 보면 CPU 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IR 인터프리터로 설정을 해줍니다. 이제 PPSSPP에서  게임을 구동하기위한 모든설정이 끝났습니다. 아이폰 x시리즈 같이 노치가 있는 화면에서는 PPSSPP어플에서 클릭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기기도 해서 자동화면 전환으로 바꿔주고화면 을 반대편으로 돌려가면서 설정해주시면 될듯 합니다. 이제 게임파일을 넣어 주면 되는데 아이튠즈를 통해서 게임파일을 넣어줄 겁니다. PPSSPP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PSP 게임같은 경우는 확장자명이 ISO 형식인데 구글이나 타 사이트들을 통해서 검색해보면 다른 게임들도 많이 찾을 수 있을겁니다. 

저같은 경우 이런식으로 철권6 ISO 파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용량은 800MB정도 였는데 생각보다 파일용량이 커서 핸드폰 용량이 부족하신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다음으로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연결해주고 파일공유를 선택해서 PPSSPP를 선택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그냥 게임파일을 드래그 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럼이제 케이블을 빼고 PPSSPP 어플을 실행시켜 봅시다.

이런식으로 철권아이콘이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런식으로 반가운 화면이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캐릭터나 선택해서 단순플레이를 진행해보았는데 생각보다 구동이 잘됩니다. 

이상으로 아이폰XR IOS 13 버전에서 ppsspp 철권6 설치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래픽 같은경우는 옛날에 나온게임이다 보니 그리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옛날에 나온게임들중에도 명게임이 많기때문에 한번쯤 핸드폰을 통해서 실행해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세이브같은기능도 다 제공하니까 저같은경우는 나중에 몬스터헌터를 추가적으로 설치해볼까 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